눈썹하수는 말 그대로 윗눈썹이 쳐진 경우를 말한다. 속눈썹이 쳐져서 안구를 찌르는 경우는 안검내반으로 다른 분류의 질병이다.
눈썹하수가 생기는 원인은 노인성 안검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아주 여러 원인이 있다. 눈썹이 원래 있어야 할 위치(즉, 여성의 경우 눈주위뼈의 1cm위 지점)에서 아래쪽으로 쳐지게 되면, 눈주위에는 상당한 변화가 오게 된다.
일단 발생한 눈썹하수에 대해서는 다른 어떠한 방법도 소용이 없으며, 오로지 기계적으로 눈썹을 올려주는 방법만이 해결책이다.
눈썹을 있어야 할 위치대로 올려주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마를 올려주어 눈썹의 위치가 상승하도록 하는 방법과 직접 눈썹을 올려주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고, 이마윗쪽에 두피속에 절개를 가하여 직접 피부를 당겨 올려주는 방법이나 내시경등을 통해서 고정을 통한 눈썹과 이마를 올려주는 방법, 또 최근에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엔도타인이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고정해 주는 방법등이 있다.
눈썹을 직접 올려주는 방법으로는 눈썹밑절제를 하여 피부를 줄여주고, 눈썹의 위치를 올려주고 고정해 주는 방법과 눈수술과 같은 절개를 하여, 눈썹을 직접 올려주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 식약청의 허가를 받아 사용되고 있는 엔도타인기구를 이용한 눈썹거상술이 효과적이다. 어떤 방법으로든 눈썹의 쳐짐을 되돌려주고, 눈꺼풀의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게 되면, 젊고 산뜻한 눈으로 돌아가게 되며, 쌍꺼풀 라인위의 두툼한 피부 때문에 일명 아줌마 쌍꺼풀로 불리는 현상을 없앨 수 있다.